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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적 연결 라이브러리(Dynamic Link Library, DLL)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코드와 데이터를 동적으로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. 주로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며,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점에만 라이브러리를 메모리에 로드하여 시스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동적 연결 라이브러리의 특징
1. 코드 재사용성
- 여러 프로그램이 동일한 DLL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중복 코드가 줄어들어 개발 생산성이 향상됩니다.
2. 메모리 효율성
- 필요할 때만 메모리에 로드되므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듭니다.
- 여러 프로세스가 동일한 DLL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.
3. 유지보수 용이성
- 프로그램을 다시 컴파일하거나 배포하지 않고 DLL만 교체하여 기능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.
-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.
4. 확장성
- 실행 중에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- 플러그인 아키텍처(Plugin Architecture) 개발에 유리합니다.
정적 라이브러리와 동적 라이브러리의 비교
구분 | 정적 라이브러리(Static Library) | 동적 라이브러리(Dynamic Library) |
확장자 | .lib(Windows), .a(Linux) | .dll(Windows), .so(Linux) |
링크 시점 | 컴파일 시점 | 실행 시점 |
메모리 사용 | 독립적으로 메모리에 로드 공유 | 메모리에 로드 가능 |
배포 | 프로그램 내에 포함됨 | 별도로 배포 |
성능 | 상대적으로 빠름 | 약간의 오버헤드 발생 |
유연성 | 낮음 | 높음 |
동적 연결 라이브러리 사용 예제 (C/C++)
DLL 생성 (Windows 환경)
// mylibrary.c
#include <windows.h>
__declspec(dllexport)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컴파일 명령어(Windows 환경, gcc 기준)
gcc -shared -o mylibrary.dll mylibrary.c
DLL 사용 (Windows 환경)
// main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windows.h>
int main() {
HINSTANCE hLib = LoadLibrary("mylibrary.dll");
if (hLib == NULL) {
printf("DLL 로딩 실패\n");
return 1;
}
typedef int (*AddFunc)(int, int);
AddFunc add = (AddFunc)GetProcAddress(hLib, "add");
if (add == NULL) {
printf("함수 로딩 실패\n");
FreeLibrary(hLib);
return 1;
}
int result = add(3, 5);
printf("3 + 5 = %d\n", result);
FreeLibrary(hLib);
return 0;
}
컴파일 및 실행
gcc -o main.exe main.c
main.exe
출력 결과:
3 + 5 = 8
DLL 사용 시 주의사항
- 호환성 관리 : 라이브러리의 변경 시 인터페이스(함수 시그니처)가 유지되어야 합니다.
- 메모리 관리 : DLL에서 할당한 메모리는 반드시 DLL 내부 함수로 해제해야 합니다.
- 보안 이슈 : 악성 DLL이 시스템에 로드되는 DLL 인젝션(DLL Injection) 공격에 대비해야 합니다.
- 의존성 관리 : 필요한 DLL이 실행 시점에 올바르게 로드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.
동적 연결 라이브러리는 효율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지만, 그만큼 메모리 관리와 보안에 신경 써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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